Categories
아마존셀러

아마존 셀러 이메일 시퀀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아마존 셀러 관련 글입니다. 한동안 수익형 블로깅에 여념이 없어 아마존 셀러 글이 정말 뜸 했습니다.

자 그럼 오늘의 메인 주제! “아마존 셀러 이메일 시퀀스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오늘도 변함없이 아마존 셀러 센트럴에 로그인을 하고 세일 현황을 살펴봅니다.

요샌 매일 하루 하나씩은 판매가 됩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 수익보다 못하다는 점이 함정이네요. ^^;;; 이렇게 세일 현황을 살펴본 후 커스터머 피드백을 확인했습니다.

커스터머 피드백은 아마존 셀러, 즉 저에 대한 평가입니다. 총 7개의 리뷰가 달렸고 거의 별 다섯개지요.

아주 좋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또 리뷰가 달렸길래 어떤 칭찬인가 하고 기분 좋으려고 확인들어갑니다. ㅋㅋㅋ ^^v

캬 그렇지 그렇지. 아주 좋아요…잉! 음.. 아~아쉽네. 아쉬워~. 아쉬워~. 과연 저는 무엇을 아쉬워하는 걸까요?

그건 바로. 커스터머 피드백은 제품 페이지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이건 제품에 대한 리뷰가 아닌 셀러에 대한 리뷰이기 때문입니다.

이 피드백을 보기 위해서는 상품 페이지에 들어와 다시 제 셀러 아이디를 클릭해야 보입니다. 아래처럼 말이죠.

상품을 보기위해 들어온 고객이 상품 리뷰를 먼저 볼까요? 아님 셀러 아이디를 클릭해 셀러 피드백 즉 셀러 리뷰를 먼저 볼까요?

이렇게 좋은 리뷰를 가지고 있어도 고객들에게 보여지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그리고 아마존 고객 중에 몇 명이나 이 리뷰가 존재하는지 알까요?

또한 대부분의 커스터머 피드백에 달린 리뷰가 제품에 대한 리뷰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고객이 상품을 구매했을때 아마존이 발송하는 이메일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아마존이 발송한 공식 리뷰 장려(?) 이메일입니다.

이것은 아마존이 발송하는 공식 이메일입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일반적인 고객, 심지어 저까지도 이메일을 딱! 보는 순간 빨간색 네모 박스가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그리고 저 리뷰가 상품에 대한 리뷰라 생각하고 링크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별을 주고 리뷰를 남기고. 끝!

이렇게 되면 저에게 남는 것은 좋은 셀러 리뷰입니다. 위에서 예를 든 상품 페이지에 보이지 않는 리뷰가 남게 되는 거죠.

제가 원하는 것은 제품에 대한 리뷰인데 말이죠. 제품 리뷰가 아쉬운 마당에 별 다섯개 짜리 리뷰가 제품 리뷰에 안가고 셀러 리뷰로 간다면 많이 아쉽지 않을까요.

그럼 제품 리뷰를 남기기 위해서는 바로 위의 파란색 박스 안의 링크를 클릭해야합니다.

과연 고객 중 몇이나 이런 것을 신경쓰면서 리뷰를 남겨 줄까요? 아마 신규 아마존 멤버들은 이것을 모를 확률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 그럼 여기서 이메일 시퀀스를 사용한 리뷰 장려(?) 이메일을 볼까요?

이메일 본문에는 위에 보는 것처럼 파란 박스만 보입니다. 그리고 리뷰를 위해 별을 클릭하는 순간 바로 제품 리뷰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네. 맞습니다. 제가 원하는 그 제품 리뷰 말이죠? 물론 셀러 리뷰도 중요하지만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선 제품 리뷰가 아무래도 도 좀 더 중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저와 같이 제품 리뷰 하나가 아쉬울때는 말이죠.

감이 오시나요?

물론 이메일 시퀀스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이러한 리뷰 장려 이메일이 스팸이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그리고 아마존 프라임 멤버 고객 입장에서 오히려 제품 구매 후 리뷰에 대한 리마인드가 더 확실한 것 같습니다.

마무리

아마존 셀러에서 리뷰는 두가지 종류가 존재합니다. 셀러 리뷰 그리고 제품 리뷰!

셀러 리뷰는 셀러 센트럴에서 Customer Feedback에서 확인 혹은 셀러 피드백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고객들이 셀러 리뷰를 확인할지는 잘 모르겠음. 또한 셀러 리뷰 확인이 번거로움.

제품 리뷰는 제품 상품 페이지에서 바로 확인 가능. 대부분의 고객들이 제품 구매시 해당 리뷰를 참고함.

우리에게 필요한 건 제품 리뷰! 나에게 필요한 것 또한 제품 리뷰. 제.품.리.뷰.

아마존 자체에서 발송하는 리뷰 장려 이메일은 뭔가 직관적이지 않음. 고객들이 셀러 리뷰에 제품 리뷰를 남길 확률이 매우 높음. 하지만 이메일 시퀀스는 직관적으로 제품 리뷰를 장려함.

제가 위에서 보여드린 예제는 캐나다 아마존 마켓을 예로 든 것입니다. 미국 마켓은 어떤지는 모르겠네요.

오늘도 그냥 참고만 하시라고 이렇게 개인적인 생각 남깁니다.

아참! 그리고 미국에서 방문해 주신 많은 분들 감사합니다. ^^* 물론 지금은 방문자가 쫘~악~ 빠졌지만 말이죠.

그럼 모두들 돈길 걷는 그날까지 화이팅입니다.

이상으로 평범한 직장인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