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오늘은 패시브 인컴(Passive Income)과 액티브 인컴(Active Income)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야기의 시작은 월급입니다. 평범한 직장인의 월급만으로 생활이 가능한가요? 가능하더라도 항상 모자릅니다. 사고 싶은 것 많습니다. 가고 싶은 곳도 많습니다. 먹고 싶은것도 많고요.

그래서 월급 외 수익을 창출하고자 아마존 셀러를 시작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만 생겼습니다(망했습니다).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해 $5,200불 벌었습니다. (인증글로 이동)

여기서 월급은 액티브 인컴, 애드센스 수익은 패시브 인컴 입니다. 그럼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액티브 인컴(Active Income)

한국에 있는 친구들은 부럽다고 자주 말합니다. 캐나다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국과 마찬가지로 맞벌이는 필수고 월급만으론 생활이 힘듭니다. 그래서 알바를 하려고 고민했습니다.

퇴근 후 약 3~4시간의 여유가 있습니다. 캐나다 알버타 기준 최저 시급은 $15입니다. 7일 내내 일한다고 하면 $420 수익이 생깁니다. 세금을 제하고 나면 손에 들어오는 돈은 약 $336불입니다.

시간 x 시급 = 월급

이렇게 시간을 투자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이 액티브 인컴(Active Income) 입니다. 바로 능동적인 수익 창출 방식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수익을 늘리기 위해 자신의 시간을 투자해야합니다. 만약 몸이 아파서 일을 못 하면 시간 투자가 0이 되기 때문에 수익도 0이 됩니다. 수익을 늘리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자신의 시간을 희생해야 합니다. 단, 시급이 높으면 시간을 적게 투자해도 고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이 좋은 직장, 좋은 직업을 가지려고 하는 이유입니다.

패시브 인컴(Passive Income)

디지털 노마드(Digital Nomad)라는 말 한 번씩 들어보셨을 겁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세계 어느 곳에서 일을 할 수 있는 디지털 유목민. 그들 대부분은 수익 창출을 위해 필요한 수익 파이프 라인을 구축하고 이후에는 지속적인 수익을 만들어 냅니다.

Make moeny while you sleep

이렇듯 패시브 인컴은 총 수익이 시간 투자에 비례한 것이 아닙니다. 자는 동안에도 수익을 창출해 냅니다. 이런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예로 유튜브입니다. 인지도가 쌓이고 구독자가 생기면 영상에 제작에 필요한 시간만 투자하면 됩니다. 이후에는 그 영상들을 통해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수익형 블로그)도 마찬가지입니다. 방문자(트래픽) 유입이 안정화 된 후에는 글 작성하는 시간만 투자하면 됩니다.

단, 이런 지속적인 수익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또한 많은 실패와 경험으로 그 노하우를 습득해야 합니다.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조금만 노력하면 고수익은 아니어도 부수입 정도의 금액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패시브 인컴을 위한 노력

개인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1년간 해봤습니다. 그리고 월 평균 $400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여기에 들어간 시간은 하루 평균 2시간 정도입니다. 단 월 평균 수익 편차가 크고 수익이 안정적이지 않았습니다.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 중이고 노하우 습득을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 중입니다.

아마존 셀러도 시도해 보았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이 생겼지만 소중한 경험이 생겼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다음을 준비 중입니다. 초기 투자 자본만 어느정도 모이면 바로 다시 도전하고 싶은 분야입니다.

유튜브는 시도만 해 봤습니다. 독창성과 꾸준함이 특히 필요한 분야입니다. 이 두 부분이 큰 장벽으로 느껴져 현재는 일상 추억 소장용으로만 운영 중입니다.

제휴 마켓팅 (Affiliate Marketing)은 쿠팡 파트너스를 해보고 있습니다. 네이버 ‘부업통장’ 까페의 무파스와 같이 자동 포스팅 툴을 직접 개발해 사용 중입니다. 수익은 정말 소소하게 발생 중입니다. 티스토리 경우는 자동 포스팅에 민감해 바로 저품질로 갔고 네이버는 2개 블로그를 테스트 중입니다. 그 중 하나는 조회수가 꽤 높으나 구매 전환률이 낮아 수익이 낮습니다. 2틀 전부터는 글들이 뒤로 밀리는 증상이 보입니다. 아마도 여기까지가 끝인가 봅니다.

앞으로 계획은 앱 개발과 사이트 개발입니다. 구상해 둔 것은 있으나 기초부터 해야 해 장기 프로젝트가 될 예정입니다.

이렇게 패시브 인컴을 위해 이것저것 시도하고 있습니다. 아직 뚜렷한 성과는 없지만 뭐 하나만 걸려라 하는 심정으로 노력 중입니다. 그리고 이런 노력의 최대 장점은 자기 계발이 된다는 점입니다. 블로그 작성을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유튜브 영상 제작을 위해 편집을 배우고 앱, 사이트 개발을 위해 공부하는 모든 것이 나 자신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이제 액티브 인컴만 가지고는 경제적 자유(Financial Freedom)를 이루기 힘든 현재입니다. 여러분도 패시브 인컴을 한 번 고려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